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code-server와 클라우드로 어디서든 VS Code 실행하기 / GCP VM, code-server v3.8.0
    develop 2021. 1. 5. 13:10

    VS Code anywhere using code-server & Cloud / GCP VM, code-server v3.8.0

     

    Google Cloud Platform(GCP)code-server v3.8.0을 사용해 VS Code을 가상머신(VM)으로 어디서든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.

     

    GCP는 무료 서비스가 아닙니다! (GCP 결제에 대하여 - 아래 더보기 참고)

    더보기

    GCP에 새로 가입하고 결제수단을 등록하면 300$의 크레딧과 함께 90일 무료 체험판 기간을 얻습니다. 이때 유료 계정으로 업그레이드하지 않는다면 결제되지는 않지만 사용 종료 후 데이터가 손실됩니다.

    무료 체험판 종료
     제공된 크레딧을 모두 사용하거나 90일이 경과하거나 어느 쪽이든 먼저 발생하는 시점에 무료 체험판이 종료됩니다. 이 경우 다음 조건이 적용됩니다.

    -Google Cloud를 계속 사용하려면 유료 계정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.무료 체험판 기간에 만든 모든 리소스는 중지됩니다.

    -Compute Engine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는 손실됩니다.

    -계정은 30일의 유예 기간에 들어가며, 이 기간에는 무료 체험판 기간 중 Google Cloud 서비스에 저장한 리소스 및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.

    -계정이 취소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을 수 있으나 이는 요금 청구를 방지하기 위해 계정이 일시정지되었다는 의미입니다. 

     

    유료 계정으로 업그레이드한다면 사용량에 따라 결제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.

    무료 등급의 가상머신도 존재하며 무료 사용량 한도까지 요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 (링크)

     

    GCP VM 인스턴스 만들기

    GCP console에서 왼쪽 탭 "Compute Engine - VM 인스턴스"로 들어가 새 인스턴스를 만듭니다.

    목적에 맞게 리전은 서울로 하고 적정 수준의 사양으로 설정합니다. OS를 10GB 영구 디스크 / Ubuntu 20.04LTS로 설정합니다.
    (저는 무료 체험판 기간이 끝나면 지금 만든 VM인스턴스를 삭제하고 무료 등급 가상머신을 만들려고 합니다.)

    만들어진 인스턴스 연결 탭의 SSH를 클릭해 연결합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code-server

    code-server는 웹브라우저에 VS Code를 어떤 기기에서든 브라우저로 접근할 수 있게 해줍니다.

    제가 사용한 3.8.0 버전은 cloud platform에서 쉽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VM에 code-server 설치하고 실행하기

    SSH로 연결한 VM 콘솔에 다음 설치 스크립트를 입력합니다.

    curl -fsSL https://code-server.dev/install.sh | sh

     

    시스템을 시작할 때마다 code-server을 실행하고싶으면
    sudo systemctl enable --now code-server@$USER
    를 입력하고 이러한 백그라운드서비스가 필요하지 않는다면
    code-server
    를 입력하라는 지시가 나옵니다.

     

    README.md - Cloud Program을 참고하여

    code-server --link

    를 입력해 실행합니다. 

    마지막열에 링크로 와서 로그인하라는 지시가 뜹니다. Github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.

     

    인증이 완료되면 VM 콘솔에서 IDE에 접속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며, 클릭하면 브라우저에 VS Code가 실행됩니다.

    댓글